인류애를 실천하는 전문간호인
‘ 올바른 인성에 바탕을 둔 전문간호인재 양성 ’을 교육 목적으로 두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현해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대인관계와의사소통 |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 직업을 통해서 인간은 자아를 실현하고 인격을 완성하고 사회 공동생활에 참여할 수 있으며, 경제적 이득을 취하는데, 현대의 거의 모든 사람들은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기 때문에 중요하다. 따라서 직업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공동체적인 삶 속에서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학습하고 스스로를 향상시키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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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성장과발달 | 인간발달 이론을 기반으로 인간의 생애주기를 시기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생물학적 심리적 정신적 사회문화적 요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인간성장 발달을 이해 할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인간심리의이해 |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행동과 정신현상에 대한 법칙과 원리를 구성하고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이를 이용한다. 이 강좌에서 다루는 심리학적 지식은 인간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과 증거를 통해 도출된 것으로 과학적 통찰을 하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
NGO와국제협력 | 보건의료 시장의 개방으로 인한 의료인력과 기관의 해외진출 등 국제보건의료환경의 변화로 새로운 역량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하여 국제보건과 간호의 역량을 향상시킬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의학용어 | 의학용어 어원적인 접두사, 어근, 접미사의 체계적인 어휘분석을 통하여 다른 임상과목의 학습효과를 돕고 인체의 장기별로 익힌 단어를 응용토록 하기 위함이다. |
해부생리학 | 인체의 생명 현상의 기전 즉, 인체의 항상성과 물질 이동 기전, 순환, 호흡, 영양, 배설 등과 같은 인체의 정상 기능을 이해한다. |
병리학 | 인간의 사망원인으로 중요한 질병, 이환율이 높은 질병, 병태를 학습하여 정상, 비정상 생리 작용을 이해하고 질병상태와 건강상태를 부분할 수 있는 기초 과학지식을 학습한다. |
미생물과감염 | 미생물이 제공하는 모든 혜택에도 불구하고 미생물이 병원균으로서 인간의 고통에 상당히 기여한다. 인간의 내부 또는 표면에 서식하는 다양한 미생물 군이 인간의 건강에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학습한다. |
간호약리학 | 임상분야에서 환자에게 널리 처방되고 있는 치료약물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그 약물들이 작용하는 기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약물의 효과 뿐만 아니라 작용을 유발하는 경우를 확인하고, 약물의 치료적 효과를 나타내는 작용기전을 이해한다.. |
간호학개론 | 간호학의 메타 패러다임인 인간, 환경, 건강, 간호 4개의 개념을 통해 간호의 본질을 이해하고 간호활동이 어떠한 경과와 변화를 거쳐 오늘날의 전문화된 현대간호에 이르렀는지 역사적 발달과정을 알아본다. |
비판적사고와간호과정 |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고, 그것을 간호과정에 접목시켜, 환자 간호에 적용함으로서 간호의 전문성을 증진시킨다. |
기본간호학1,2 | 간호의 주요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간의 기본적 욕구가 해결되지 않아 발생되는 건강문제를 돕는 기본적인 간호방법의 원리와 합리적 근거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 및 기록에 대한 지식 및 태도를 습득한다. |
기본간호학실습1,2 | 기본간호 기술을 실습을 통해 습득하여 건강문제를 돕는 기본적인 간호방법의 원리와 합리적 근거에 따라 모의상황에서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태도와 기술을 익힌다. |
건강사정 | 주·객관적 자료수집을 위해 요구되는 주요 신체계통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론적 근거를 통해 대상자와 면담을 실시하여 신체검진에서의 정상소견과 비정상 소견을 구별함으로써 대상자의 전반적인 신체기능에 대한 임상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성인간호학1 | 성인기 대상자의 통증관리, 수분 및 전해질, 쇼크와 다발성 장기부전증, 암 환자관리, 수술주기 관리, 가스교환과 호흡기능의 이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전인간호능력을 함양한다. |
성인간호학2 | 심혈관 및 혈액장애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 대상자의 원인, 증상을 이해하고, 심혈관계 및 혈액계 질환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를 제공하여 통합적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성인간호학3 | 소화기계 및 근골격계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 대상자의 원인, 증상을 이해하고, 소화기계 및 근골격계 질환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를 제공하여 통합적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성인간호학4 | 신경계, 내분비계 및 비뇨기계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 대상자의 원인, 증상을 이해하고, 신경계, 내분비계 및 비뇨기계 질환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를 제공하여 통합적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성인간호학5 | 남성생식기 · 유방장애, 및 감각 기능장애의 건강문제를 가진 성인 대상자의 원인, 증상을 이해하고, 남성생식기, 유방 및 감각계 질환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를 제공하여 통합적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성인간호학실습1 | 호흡기계, 심혈관계, 혈액계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전인간호능력을 함양한다. 임상에서 필요한 핵심간호술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성인간호학실습2 | 성인 대상자의 위장관계, 간·담낭 및 췌장 질환의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전인간호능력을 함양한다. 임상에서 필요한 핵심간호술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성인간호학실습3 | 성인 대상자의 근골격계, 내·외과계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전인간호능력을 함양한다. 임상에서 필요한 핵심간호술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성인간호학실습4 | 성인 대상자의 신경계, 내분비계 및 비뇨기계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전인간호능력을 함양한다. 임상에서 필요한 핵심간호술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아동간호학1 | 아동의 성장 및 발달의 원리를 이해하고 발달단계별 특성에 따른 건강을 유지, 증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아동간호학2 | 아동의 신체 각 계통별 간호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기르고, 이 간호문제를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아동간호학실습 | 아동간호 실습 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건강문제를 가진 아동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비판적인 사고를 적용하여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그 판단에 따라 우선순위에 맞추어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함으로서 학생들의 간호실무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다. |
여성건강간호학1 | 간호철학과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여성건강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가족 구성원으로서 임신과정과 분만을 경험하는 여성의 기본 욕구와 건강관리를 다루며,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임신과 분만 과정 중에 발생되는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위한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
여성건강간호학2 | 간호철학과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여성건강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가족 구성원으로서 임신과정과 분만을 경험하는 여성의 기본 욕구와 건강관리를 다루며,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임신과 분만 과정 중에 발생되는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위한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
여성건강간호학실습 | 분만 및 생식기 건강문제를 가진 여성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과 핵심간호능력을 갖추고, 논리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통합적으로 간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지역사회간호학1 | 지역사회간호에 대한 개론 및 간호사의 역할을 알고 국가보건의료제도와 다양한 지역사회 보건사업을 익힌다. 또한 가족과 인구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간호과정 및 집단 보건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접근으로 전반적인 지역사회 간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지역사회간호학2 | 지역사회 산업장, 학교 등 생활터를 중심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나아가 안전과 환경 및 재난관리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건강문제를 확인하며 그 예방과 관리대책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지역사회간호학실습 | 지역사회를 하나의 간호대상으로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이에 근거한 간호 계획을 수립하는 지역사회 간호과정을 실습한다. 그리고 일반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그들의 건강문제에 관한 보건소의 사업운영 과정 및 간호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
정신간호학1 | 정신건강 간호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시도와 관련 간호이론 및 간호 수행 기술을 학습한다. |
정신간호학2 | 정신건강 간호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시도와 관련 간호이론 및 간호 수행 기술을 학습한다. |
정신간호학실습 | 실무현장에서 간호대상자로서의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정신질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 간호방법의 자기이해, 대상자이해, 치료적 인간관계 및 의사 소통술, 간호과정의 기술을 증진시키는 학습을 한다. |
간호관리학1 | 간호조직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간호관리이론 및 간호관리기능인 기획관리, 조직,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간호업무의 관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 능력을 함양한다. |
간호관리학2 | 간호조직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간호관리기능인 지휘, 통제관리, 간호단위관리, 간호정보관리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며 간호업무의 관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 능력을 함양한다. |
간호관리학실습 | 간호현장에서 간호 관리자의 역할과 간호관리 기능인 기획관리, 조직, 인적자원관리, 지휘, 통제를 실무에서 확인한다. 나아가 간호업무의 관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보건의료법규 | 국가 보건의료정책을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요구되는 보건의약관계법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다. 변화하는 보건의료환경을 반영한 최신의 보건의약관계법규 내용을 명확하게 확인하고, 간호사에게 필요한 법령을 학습하기 위한 것이다. |
다문화사회이해와간호 | 다문화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문화와 다문화에 대한 개념정리 파악하고, 한국식 다문화 사회의 적합한 통합모델을 알고자 한다. 또한 다문화 사회의 관련법과 제도와 정책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자 한다. |
안전과질향상 | 환자 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에 대한 주요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환자의 안전과 질 향상을 위한 환자안전사고 관리, 질 향상 활동 방법, 지표관리 등의 활동을 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통합시뮬레이션 | 임상사례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실습과정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을 기반으로 간호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전문화된 임상술기 및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인체모형 시뮬레이터(Human patient simulator)를 이용해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소통과 임상술기 적용능력 및 환자인계 능력을 향상한다. |
핵심간호술기 | 간호현장에서 대상자의 요구에 부합되는 실제적, 효율적인 간호제공을 위한 기초 간호과학 지식과 수기술의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고 내재화 한다. 이러한 지식을 토대로 사례를 활용한 핵심기본간호술기 실습에 비판적 사고로 대상자의 요구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간호역량을 함양하는 것이다. |
조사방법론 | 간호과학의 이론과 철학을 바탕으로 간호현상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간호연구의 핵심적 개념과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간호실무에서 발견되는 간호문제를 과학적인 연구 수행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연구수행능력을 함양한다. |
간호연구 | 간호과학의 이론과 철학을 바탕으로 간호현상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간호연구의 핵심적 개념과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간호실무에서 발견되는 간호문제를 과학적인 연구 수행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연구수행능력을 함양한다. |
간호사의취업과창업 | 의료인으로써 지녀야 할 취창업을 위한 경영 및 창업에 관한 개념 전반을 소개하여 기업 경영 및 창업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경영과 창업을 통한 경영 환경, 창업 아이디어, 경영 전략 등에 관한 의미와 실무적인 활동에 대하여 설명하고, 취창업을 위한 계획, 기획, 진행, 평가의 전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나아가 학생들로 하여금 경영자 마인드를 개발할 수 있다. |
캡스톤1,2 |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에서 적용 가능한 과제를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리더십을 배양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
보건교육방법론 | 국민건강증진사업의 기본적인 수단인 보건교육을 통해 국민의 건강수준 개선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함이다. 대상자의 생애주기별, 생활터별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적합한 보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 보건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실행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효과적인 보건프로그램의 기획 실시 및 평가에 대한 과정과 방법을 배우게 된다. |
응급재난간호 | 응급 대상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간호를 시행함으로써 응급환자의 소생술을 높이고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며 응급의료 체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전문적 지식을 학습하여 간호 실무를 향상시킨다. |
중환자간호 | 위기상황의 대상자와 중증의 건강문제를 가지고 특히 중환자실에 입원한 대상자의 질병회복과 건강유지 및 증진을 목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폭넓은 지식을 제공하며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복합적이고 총체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근거기반 실무 능력을 습득한다. |
보완대체간호 | 기존의 제도권 의료체계에 속하지 않는 치료 및 다양한 종류의 건강관리행위로서 전통적인 방법이나 주류적인 요법을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요법이다. 대상자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인 측면에서 총체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간호의 새로운 분야로 대두되고 있다. 보완대체요법의 개념과 종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근거를 찾고 이를 활용하여 ‘독자적인 간호중재’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하도록 돕는 데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