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애를 실천하는 전문간호인
‘ 올바른 인성에 바탕을 둔 전문간호인재 양성 ’을 교육 목적으로 두고
체계적인 교육을 실현해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여성건강간호학 실습2 | 과정과 생식기 건강문제를 가진 여성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적 의사소통과 핵심간호능력을 갖추고, 논리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통합적으로 간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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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와 토론 | 문장의 비문을 바로잡는 수준의 기초적인 첨삭 및 글의 흐름에 유의하면서 문장을 전개하고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며, 비유, 함축 등 다양한 기교를 활용해 글의 전달력 제고 및 글쓰기를 활용한 논리구조 설계, 토론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역사와철학 | 인문학을 통한 인간존중과이해를바탕으로역사문제에 대한기본 소양을 갖추고,한국전통 문화 및 고대부터 현대까지 시대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인간과사회 | 역사적 인물을 통하여 사회를 바라보는 방법을 탐구하여, 현대사회를 이해 할 수 있는 능력 학습 선입견과 편견 적인 시점에서 사회를 바라보는 것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한 관점에서 사회를 바라보는 능력 학습 인물을 통하여 한국전통 문화 및 고대부터 현대까지 시대상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건강과레포츠 | 레져스포츠를 통해 건강관리 방법을 배워, 직장내에서 효율적인 자기관리 방법을 터득 할 수 있도록 한다. |
기초외국어능력 | 기초외국어(영어)의 언어습득 및 기본적인 일상 영어회화를 할 수 있으며, 외국문화와 언어를 체득하여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기초토익 | 다양한 업무 현장에 필요한 비즈니스 영어(듣기와 읽기) 및 생활영어 능력의 함양을 통한 토익시험 응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대학생활과건강관리 | 체육교육을 통해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익혀 건강하게 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게 한다. |
미디어의이해 | 현대사회의 미디어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속에서 인간의 의식은 어떻 게 변하고 있는지 일상속의 미디어 양식을 분석하고 재현의 방식을 탐구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현실을 보는 새로운 시각과 미래의 삶을 계획하는 능력을 기른다. |
컴퓨터활용능력 |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이용하여 수집하고 활용목적에 따라 종합 관리하여 적절하게 선택 및 활용할 수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컴퓨터가 필요한 대부분에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기른다. 컴퓨터 이론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문서작성, 자료정리, 자료분석 등을 수행할 수 있다.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이용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 목적에 따라 종합하여 업무목적에 맞게 관리하고 적절한 정보를 선택 활용할 수 있다. |
문화와예술 | 현대 일상 속 문화의 의미와 예술적 가능성을 감상하고, 이미지 정보기술의 발달로 생활과 업무활동에 적용가능한 문화의 다양한 방식을 이해하고 예술 활동들을 통해 삶의 의미를 되새긴다. |
정보와기술 |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이용하여 수집하고 활용목적에 따라 종합. 관리하여 적절하게 선택 및 활용할 수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컴퓨터가 필요한 대부분에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기른다. |
중급토익 | 산업체 업무 현장에 필요한 실무영어 능력을 함양하고, 토익시험 응시 능력을 교육한다. |
K-MOOC |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로 오픈형 온라인 학습 과정을 뜻하는 K-MOOC는 강의실에 수용된 학생만이 강의를 들을 수 있었던 것에서 청강만 가능한 온라인 학습동영상으로 변화하고 질의응답,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 양방향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의학용어 | 의학용어 어원적인 접두사, 어근, 접미사의 체계적인 어휘분석을 통하여 다른 임상과목의 학습효과를 돕고 인체의 장기별로 익힌 단어를 응용토록 하기 위함이다. |
인간발달론 | 인간발달 이론을 기반으로 인간의 생애주기를 시기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생물학적 심리적 정신적 사회문화적 요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인간성장 발달을 이해 할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사회심리학 |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의 행동과 정신현상에 대한 법칙과 원리를 구성하고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이를 이용한다. 이 강좌에서 다루는 심리학적 지식은 인간에 대한 과학적 연구방법과 증거를 통해 도출된 것으로 과학적 통찰을 하도록 돕고 특히 사회적 행동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는 강좌이다. |
생리학 | 인체의 생명 현상의 기전 즉, 인체의 항상성과 물질 이동 기전, 순환, 호흡, 영양, 배설 등과 같은 인체의 정상 기능을 이해한다. |
해부학 | 해부학 교과목을 통해 인체의 구조를 계통별로 학습하고 인체의 구조를 기능과 연관시켜 설명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상호 연관된 통합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고,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진다. |
간호학개론 | 간호학의 메타 패러다임인 인간, 환경, 건강, 간호 4개의 개념을 통해 간호의 본질을 이해하고 간호활동이 어떠한 경과와 변화를 거쳐 오늘날의 전문화된 현대간호에 이르렀는지 역사적 발달과정을 알아본다. |
보건영양 | 보건영양이란 영양학적 지식을 건강증진에 적용하여 식생활을 진단하고, 영양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개발, 실행, 평가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
가치와윤리 |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보편타당한 윤리적 가치를 지향하고 윤리적 의사결정능력을 높이고 간호전문직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갖추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고, 간호사로서 지녀야 할 윤리적 가치관의 함양과 간호전문직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통해 간호학문과 간호직 전반적인 내용을 습득하고자 한다. |
사회봉사 | 사회봉사 활동을 통하여 소외계층의 신체적ㆍ심리적 역정을 함께 경험하게 함으로써 그들을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데 사회봉사의 중요성과 의미를 일깨워 주고자 한다. |
고급토익 | 토익 고득점에 필요한 영어 어휘력, 고급 영문법, 영어 청취력, 고급 영문 독해력을 함양하고, 토익시헙 응시기법 함양에 집중하여 강의하며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에 대한 언어학적 이해를 증진시켜 영어 문장 구조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
통계의 이해 | 조사의 목적에 맞게 수집된 자료를 분석할 수 있는 자료로 정제한 뒤 대상의 특성을 추정하고, 이 추정이 옳은 지 확인하여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미래의 결과를 예측함으로써 합리적 의사결정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을 수행 할 수 있다. |
대인관계와의사소통 |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 직업을 통해서 인간은 자아를 실현하고 인격을 완성하고 사회 공동생활에 참여할 수 있으며, 경제적 이득을 취하는데, 현대의 거의 모든 사람들은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기 때문에 중요하다. 따라서 직업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공동체적인 삶 속에서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학습하고 스스로를 향상시키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미생물과감염 | 지구를 인간과 함께 공유하는 미생물의 흥미로운 점은 미생물이 제공하는 모든 혜택에도 불구하고 미생물이 병원균으로서 인간의 고통에 상당히 기여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내부 또는 표면에 서식하는 다양한 미생물 군이 인간의 건강에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에 주목한다. |
병리학 | 인간의 사망원인으로 중요한 질병, 이환율이 높은 질병, 병태를 학습하여 정상, 비정상 생리 작용을 이해하고 질병상태와 건강상태를 부분할 수 있는 기초 과학지식을 학습한다. |
리더십 | 인간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일정한 상황 속에서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사 소통의 과정을 통하여 형성되는 인적영향력의 형성과정을 습득하여 대상자의 안녕과 조직의 성과향상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
임상양리학 | 약리학은 임상분야에서 환자에게 널리 처방되고 있는 치료약물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그 약물들이 작용하는 기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약물의 효과 뿐만 아니라 원하지 않는 부작용을 유발하는 경우를 확인하고, 약물의 치료적 효과를 나타내는 작용기전을 이해한다. |
건강사정 | 대상자에게 양질의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하여 과학적인 문제해결 방법으로서의 간호과정 틀에서 가장 첫 단계로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간호계획과 수행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
기본간호학1,2 | 간호전문직의 토대가 되는 기본 이론과 기술을 익히는 과목으로 인간의 기본건강요구에 바탕을 둔 간호원리를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을 다루는 학과목이다. 의료사회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되고 간호영역도 확대되고 있는 요즘 간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높아가고 있다. 간호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다양한 현장에서 대상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간호사의 높은 지식수준과 능숙한 간호기술 그리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갖추게 하기 위함이다. |
기본간호학실습1,2 | 기본간호 실습은 임상 실무현장의 간호사로 하여금 간호인에게 요구되는 인지적, 기술적, 대인관계에서, 윤리적, 법적 간호능력에 대한 기본을 배우기 위함이다. |
비판적사고와간호사정 | 간호사에게 꼭 필요한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고, 그것을 간호과정에 접목시켜, 환자 간호에 적용함으로서 간호의 전문성을 증진시킨다. |
노인간호학 | 고령화 사회의 배경에 기초하여 노인간호학의 정의와 노인간호 윤리를 학습한다. 노화이론과 노인의 특성 검토를 통한 노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기초하여 노년기 건강문제와 건강증진 간호 및 치매노인 간호 방법을 학습한다. 죽음에 관련된 노인의 욕구와 간호 방법 및 우리나라의 보건복지제도를 학습한다. |
성인간호학1 | 성인간호학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신체적, 심리 사회, 문화 및 영적으로 통합된 성인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하여 질병관리 및 예방과 건강증진에 이르기까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학습목표를 두고, 성인 간호수행에 필요한 간호지식과 기술 및 간호대상자 중심의 가치 지향적 태도를 학습한다. |
아동간호학1 | 아동간호학은 아동과 가족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하여 출생 시부터 청소년까지 성장발달과 건강문제를 다루는 포괄적 학문이다. 즉, 아동간호학에 관한 기본적 지식 및 술기를 배움으로 아동의 서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건강문제(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여 평생건강의 기초를 만들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논리적 사고와 과학적인 접근법을 배우고 익혀 적절히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지역사회간호학1 | 지역사회간호에 대한 개론 및 간호사의 역할을 알고 국가보건의료제도와 다양한 지역사회 보건사업을 익힌다. 또한 가족과 인구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간호과정 및 집단 보건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접근으로 전반적인 지역사회 간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간호사의취업과창업 | 의료인으로써 지녀야 할 취창업을 위한 경영 및 창업에 관한 개념 전반을 소개하여 기업 경영 및 창업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경영과 창업을 통한 경영 환경, 창업 아이디어, 경영 전략 등에 관한 의미와 실무적인 활동에 대하여 설명하고, 취창업을 위한 계획, 기획, 진행, 평가의 전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나아가 학생들로 하여금 경영자 마인드를 개발할 수 있다. |
노인간호학실습 | 노인간호학은 신체적,심리,사회,문화 및 영적으로 통합된 노인을 대상으로 비판적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질병관리 및 예방과 건강증진에 이르기까지 삶의 질을 향항시키고자 하는데 학습 목표를 둔다. |
아동간호학실습 | 아동간호학 강의를 통해 학습한 발달단계별 아동 대상자의 건강문제 및 간호술을 실습을 통해 실제 임상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성인간호학2,3 | 위장관계, 간, 담도 및 췌장, 호흡기계, 심혈관계, 근골격계의 해부, 생리를 이해하여 각 계통별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
성인간호학실습1,2 | 임상 현장에서의 간호학 실습을 통해 급·만성성인 대상자의 계통별 질환에 따른 간호요구를 경험하고, 환자를 간호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 |
아동간호학2 | 아동간호학은 아동과 가족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하여 출생 시부터 청소년까지 성장발달과 건강문제를 다루는 포괄적 학문이다. 즉, 아동간호학에 관한 기본적 지식 및 술기를 배움으로 아동의 서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건강문제(신체적,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여 평생건강의 기초를 만들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논리적 사고와 과학적인 접근법을 배우고 익혀 적절히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여성건강간호학1,2 | 간호철학과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여성건강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가족 구성원으로서 임신과정과 분만을 경험하는 여성의 기본 욕구와 건강관리를 다루며,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임신과 분만 과정 중에 발생되는 건강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위한 간호중재를 학습한다 |
지역사회간호학2 | 지역사회간호학1에 이어 지역사회 산업장, 학교 등 생활터를 중심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나아가 안전과 환경 및 재난관리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건강문제를 확인하며 그 예방과 관리대책을 세울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간호관리학1 | 간호조직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간호관리이론 및 간호관리기능인 기획관리, 조직,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고 간호업무의 관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 능력을 함양한다. |
정신간호학1 | 정신건강 간호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시도와, 관련 간호이론 및 간호 수행 기술을 학습한다. |
조사방법론(캡스톤) | 간호과학의 이론과 철학을 바탕으로 간호현상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간호연구의 핵심적 개념과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간호실무에서 발견되는 간호문제를 과학적인 연구 수행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연구수행능력을 함양한다. |
지역사회간호학실습 | 지역사회를 하나의 간호대상으로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이에 근거한 간호 계획을 수립하는 지역사회 간호과정을 실습한다. 그리고 일반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그들의 건강문제에 관한 보건소의 사업운영 과정 및 간호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
보건학 | 건강수준을 모든 사람이 지니도록 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학문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의 유지·증진을 꾀하여 생명연장을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원리를 연구함으로서 국민건강수준을 향상하도록 하기 위한 능력을 습득한다 |
보완대체간호 | 보완대체요법은 기존의 제도권 의료체계에 속하지 않는 치료 및 다양한 종류의 건강관리행위로서 전통적인 방법이나 주류적인 요법을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요법이다. 보완대체요법은 대상자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인 측면에서 총체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간호의 새로운 분야로 대두되고 있다. 본 교과의 목적은 보완대체요법의 개념과 종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근거를 찾고 이를 활용하여 ‘독자적인 간호중재’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하도록 돕는데 있다. |
간호관리학2 | 간호조직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간호관리기능인 지휘, 통제관리, 간호단위관리, 간호정보관리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며 간호업무의 관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는 능력을 함양한다. |
간호연구(캡스톤) | 간호과학의 이론과 철학을 바탕으로 간호현상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한 간호연구의 핵심적 개념과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간호실무에서 발견되는 간호문제를 과학적인 연구 수행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연구수행능력을 함양한다. |
성인간호학4,5 | 내분비계, 비뇨생식기계, 신경, 감각계의 해부, 생리를 이해하여 각 계통별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
성인간호학실습3,4 | 임상 현장에서의 간호학 실습을 통해 급·만성성인 대상자의 계통별 질환에 따른 간호요구를 경험하고, 환자를 간호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 |
임상선택실습 | 본 교과목은 임상 현장 중 특수부서에 대한 실습으로 성인간호학에서 배운 이론적 개념을 바탕으로 수술실, 중환자실, 응급실 등 특수부서의 실습을 통해 실제 임상에서 성인 대상자에게 적용하여 근거기반 실무능력을 습득하는데 있다. |
정신간호학2 | 정신건강 간호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시도와, 관련 간호이론 및 간호 수행 기술을 학습한다. |
정신간호학실습 | 실무현장에서 간호대상자로서의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정신질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적 간호방법의 자기이해, 대상자이해, 치료적 인간관계 및 의사 소통술, 간호과정의 기술을 증진시키는 학습을 한다. |
통합시뮬레이션1,2 | 임상사례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실습과정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을 기반으로 간호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전문화된 임상술기 및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인체모형 시뮬레이터(Human patient simulator)를 이용해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소통과 임상술기 적용능력 및 환자인계 능력을 향상한다. |
간호관리학실습 | 간호현장에서 간호 관리자의 역할과 간호관리 기능인 기획관리, 조직, 인적자원관리, 지휘, 통제를 실무에서 확인한다. 나아가 간호업무의 관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다문화사회이해와간호 | 다문화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문화와 다문화에 대한 개념정리 파악하고, 한국식 다문화 사회의 적합한 통합모델을 알고자 한다. 또한 다문화 사회의 관련법과 제도와 정책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자 한다. |
보건의료법규 | 의료사고 피해의 신속한 배상 및 경제적 부담 완화와 의료인의 안정적 진료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학문을 학습한다. |
지역정신실습 | 대학 구성원인 재학생인 사회적 인간으로서 창의적 사고와 태도를 상호작용을 통해 발현할 수 있도록 영월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하여 대학과 지역의 상생방안을 마련하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대학의 핵심역량인 인성역량과 창의역량을 배양을 위한 지역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여 지역의 역사와 문화의 주인이 되고 성장 발전의 주역이 되는 시대적 요구사항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핵심간호술기 | 간호현장에서 대상자의 요구에 부합되는 실제적, 효율적인 간호제공을 위한 기초 간호과학 지식과 수기술의 이론적 근거를 이해하고 내재화 한다. 이러한 지식을 토대로 사례를 활용한 핵심기본간호술기 실습에 비판적 사고로 대상자의 요구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간호역량을 함양하는 것이다. |
감염관리 | 병원에서 발생 가능한 병원감염과 감염관리의 원칙, 집단 감염 조사 등을 기본으로 의료인들이 감염관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손위생, 무균술, 소독과 멸균, 격리, 직무 중 감염관리 등의 일반감염관리 영역 및 부위별, 부서별 감염관리와 균주별 감염관리, 환경 감염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병원 임상 현장에서 감염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파악하고 감염관리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보건교육방법론 | 국민건강증진사업의 기본적인 수단인 보건교육을 통해 국민의 건강수준 개선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함이다. 대상자의 생애주기별, 생활터별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적합한 보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응급간호 | 응급상황에 처해있는 대상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간호를 시행함으로써 응급환자의 소생술을 높이고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며 응급의료 체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전문적 지식을 학습하여 간호 실무를 향상시킨다. |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교과목은 보건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실행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이를 위하여 효과적인 보건프로그램의 기획 실시 및 평가에 대한 과정과 방법을 배우게 된다. |
중환자간호 | 호스피스 간호를 접목하여 호스피스 대상자의 고통을 이해하고, 통증을 관리하며 죽음을 준비하도록 돕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