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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놀이 활동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을  잘 숙지하시어, 사고예방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물놀이 10대 안전수칙

1. 수영을 하기 전에는 손, 발 등의 경련을 방지하기 위해 반드시 준비운동을 한다.
2. 물에 처음 들어가기 전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다리, 팔, 얼굴, 가슴 등의 순서) 물을 적신 후 들어간다.
3. 수영도중 몸에 소름이 돋고 피부가 당겨질 때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한다. 이 경우는 다리에 쥐가 나거나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 상당히 위험한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주의한다.
4. 물의 깊이는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깊어지는 곳은 특히 위험하다.
5. 구조 경험이 없는 사람은 안전구조 시 무모한 구조를 삼가야 한다.
6.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 구조에 자신이 없으면 함부로 물속에 뛰어 들지 않는다.
7. 수영에 자신이 있더라도 가급적 주위의 물건들(장대, 튜브, 스티로폼 등)을 이용한 안전구조를 한다.
8.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나, 몹시 배가 고프거나 식사 후에는 수영을 하지 않는다.
9. 자신의 수영능력을 과신하여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10. 장시간 계속 수영하지 않으며, 호수나 강에서는 혼자 수영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수영하기에 알맞은 수온은 25~26℃정도입니다.
물에 들어 갈 때는 다음 사항을 꼭 지켜야 합니다.


물에 들어갈 때 지켜야 할 사항

• 준비운동을 한 다음 다리부터 서서히 들어가 몸을 순환시키고 수온에 적응시켜 수영하기 시작한다.
• 초보자는 수심이 얕다고 안심해서는 안된다. 물놀이 미끄럼틀에서 내린 후 무릎정도의 얕은 물인데도 허우적대며 물을 먹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으므로 절대 안전에 유의한다.
• 배 혹은 떠 있는 큰 물체 밑을 헤엄쳐 나간다는 것은 위험하므로 하지 않는다.숨을 들이 쉰 상태에서 부력으로 배 바닥에 눌려 빠져 나오기 어려울 때는 숨을 내뱉으면 몸이 아래로 가라앉기 때문에 배 바닥에서 떨어져 나오기 쉽다.
• 통나무 같은 의지물이나 부유구, 튜브 등을 믿고 자신의 능력 이상 깊은 곳으로 나가지 않는다. 의지할 것을 놓치거나 부유구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 수영 중에 “살려 달라”고 장난하거나 허우적거리는 흉내를 내지 않는다. 주위의 사람들이 장난으로 오인하여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 자신의 체력과 능력에 맞게 물놀이를 한다. 물에서 평영 50m는 육상에서 250m를 전속력으로 달리는 것과 같은 피로를 느낀다.


어린이의 물놀이 활동 시 유의사항

• 어른들이 얕은 물이라고 방심하게 되는 그 곳이 가장 위험 할 수 있다.
• 어린이는 거북이, 오리 등 각종 동물 모양을 하고 보행기 처럼 다리를 끼우는 방식의 튜브사용은 뒤집힐 경우 아이 스스로 빠져 나오지 못하고 머리가 물속에 잠길수 있다.
• 보호자와 물 안에서 함께 하는 활동 안에서만 안전이 보장될 수 있으며, 어린이는 순간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익사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어린이와 관련된 수난 사고는 어른들의 부주의 및 감독 소홀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 인지능력 및 신체 적응력이 떨어지는 유아 및 어린이들은 보호자의 손을 뻗어 즉각 구조가 가능한 위치에서 감독해야 한다.
• 활동반경이 넓어지는 만 6~9세 이하 어린이들은 보호자의 통제권을 벗어나려는 경향을 보이므로 사전 안전교육 및 주의를 주어 통제한다.


상황별 대처요령


파도가 있는 곳에서 수영할 때

• 체력의 소모가 적게 편안한 기분으로 수영한다. (긴장하면 그 자체로서 체력소모가 발생한다)
• 머리는 언제나 수면 상에 내밀고 있어야 한다.
• 물을 먹지 않으려고 기를 쓰고 참기보다는 마시는 쪽이 오히려 편안한 경우도 있다.
• 큰 파도가 덮칠 때는 깊이 잠수할수록 안전하다.
• 지쳐서 휴식을 할 때는 바람이 부는 방향에 따라 다르다.(눕거나, 선헤엄)
• 큰 파도에 휩싸였을 때는 버둥대지 말고 파도에 몸을 맡기고 숨을 중지해 있으면 자연히 떠오른다.
• 파도가 크게 넘실거리는 곳은 깊고 파도가 부서지는 곳이나 하얀 파도가 있는 곳은 일반적으로 얕다. 또 색이 검은 곳 은 깊고, 맑은 곳은 얕다.
• 간조와 만조는 대개 6시간마다 바뀌므로 간만 때의 조류변화 시간을 알아두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 조류가 변할 때는 언제나 흐름이나 파도, 해저의 상태가 급격하게 변화한다.
• 거센 파도가 밀려났을 때는 파도에 대항하지 말고 비스듬히 헤엄쳐 육지를 향하여 나온다.


수초가 감겼을 때

• 수초에 감겼을 때는 부드럽게 서서히 팔과 다리를 움직여 풀어야 하고 만약 물 흐름이 있으면 흐름에 맡기고 잠깐만 조용히 기다리면 감긴 수초가 헐겁게 되므로 이때 털어 버리듯이 풀고 수상으로 나온다.
• 놀라서 발버둥 칠 경우 오히려 더 휘감겨서 위험에 빠질 수 있으므로 침착하게 여유를 가지고 호흡하며, 서서히 부드럽게 몸을 수직으로 움직이면서 꾸준히 헤어 나오도록 한다.


물을 건널 때 / 하천이나 계곡 물을 건널 때

• 물결이 완만히 장소를 선정하여, 가급적 바닥을 끌듯이 이동한다. 시선은 건너편 강변 둑을 바라보고 건너야한다.
• 이동 방향에 돌이 있으면 가급적 피해서 간다.
• 다른 물체를 이용 수심을 재면서 이동한다.(지팡이를 약간 상류 쪽에 짚는다.)
• 물의 흐름에 따라 이동하되 물살이 셀 때는 물결을 약간 거슬러 이동한다.


무릎 이상의 급류를 건널 때

• 건너편 하류 쪽으로 로프를 설치하고 한 사람씩 건넌다.
• 로프는 수면위로 설치한다. 로프가 없을 때 여러 사람이 손을 맞잡거나 어깨를 지탱하고 물 흐르는 방향과 나란히 서서 건넌다.


미끄럼틀 탈 때의 안전 수칙

• 앞 사람이 미끄럼틀을 완전히 빠져 나간 것을 확인하고 출발해야 다른 사람과 충돌하는 일을 피할 수 있습니다.
• 엎드려서 미끄럼틀을 타지 않습니다.
• 두 사람 이상이 앞뒤로 나란히 붙잡고 미끄럼틀을 타는 행위는 절대 하지 않습니다.
• 반드시 미끄럼틀 중앙에서 타야 합니다.
• 앞 사람을 갑자기 뒤에서 밀거나 장난치지 않습니다.


물에 빠졌을 때
• 흐르는 물에 빠졌을 때는 물의 흐름에 따라 표류하며 비스듬히 헤엄쳐 나온다.
• 옷과 구두를 신은 채 물에 빠졌을 때는 심호흡을 한 후 물속에서 새우등 뜨기 자세를 취한 다음 벗기


다이빙할 때의 안전 수칙

• 식사 후에 바로 다이빙을 하지 않습니다.
• 다이빙은 반드시 지정된 다이빙 풀에서만 합니다.
• 깊이 3 m가 안 되는 물속으로는 절대로 다이빙하지 않습니다.
• 한 번에 한 사람만 다이빙 보드 위에 있도록 합니다.
• 다이빙 보드의 측면에서 다이빙하지 않습니다.
• 높은 보드에 매달려 장난치지 않습니다.
• 여러 가족이 함께 간 경우에는 돌 볼 어린이들의 책임을 분명히 나누어 보호합니다.


수상 안전

• 레저 활동을 할 경우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 착용을 생활화합니다.
• 활동 전에 일기예보에 귀를 기울이고, 활동 중에도 현지 기상변화를 수시로 확인합시다.
• 기상 불량 시 무리한 레저 활동을 하지 맙시다.
• 천둥 · 번개가 칠 때에는 즉시 물 밖으로 나와야 합니다.
• 장비점검을 생활화 합시다.
• 활동 전에 레저기구에 대한 연료가 충분한지, 물이 새는 곳은 없는지, 엔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시다.
• 비상연락 수단과 조난신호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 바다에서는 언제 어느 때 조난을 당할지 모르기 때문에 휴대폰이나 다른 통신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 일몰 30분후부터 일출 30분전까지는 레저 활동을 하지 말고, 야간레저 활동을 해야만 하는 경우는 항해등, 나침반, 통신기기, 야간 조난신호장비, 전등 등의 야간운행 장비를 반드시 갖추어야 합니다.
• 원거리 수상 레저 활동은 반드시 해양경찰 등 관계기관에 신고 후 합시다.
• 수상 레저 활동 금지구역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 해수욕장의 수영경계선 안쪽은 수영하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구역이므로 진입하지 맙시다.
• 무면허 음주조종은 하지 맙시다.
• 해양경찰 등 관계공무원의 안전관리 업무에 적극 협조합시다.


수상스키 안전수칙

• 준비운동을 철저히 합시다.
• 안전 수신호를 반드시 숙지합시다.
• 스키어와 드라이버가 잘 알고 있는 장소에서만 탑니다.
• 기본적인 수영 실력이 있는 사람이 타고 구명조끼는 반드시 착용합시다.
• 장비는 자신에게 적당한 것을 사용하고 사용 전에는 고장여부를 확인합시다.
• 자격자가 운전하는 보트만 이용합시다.
• 보트의 힘은 견인줄에 집중되므로, 몸에 감기거나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 음주나 약을 복용하고 타지 맙시다.
• 출발 전에 타는 사람과 운전자가 서로 신호를 정해둡시다.
• 넘어질 때에는 핸들을 과감히 놓아버립니다.
• 마치고 돌아올 때에는 물가와 평행으로 서서히 접근합시다.
• 보트가 가까이 다가오면 보트 뒷부분의 스크루-프로펠러를 조심하고, 움직이는 보트를 무리하게 잡지 맙시다.


래프팅 안전수칙

• 출발 전 코스, 안전수칙, 장비 등을 확인합시다.
• 래프팅 전에는 반드시 충분한 준비운동을 합시다.
• 구명조끼와 헬멧은 꼭 착용하고, 벗거나 느슨하게 하지 맙시다.
• 튜브사이 또는 보트 안의 로프에는 발이나 손을 끼우지 맙시다.
• 급류에서 선두는 먼저 통과하고 난 후 대기상태에서 뒤에 오는 보트를 안전하게 유도합시다.
• 휴식 후 출발 시에는 인원과 장비를 다시 확인합시다.
• 보트와 보트 사이의 간격은 약20~30미터를 유지합시다.
• 전복 시에는 보트 속에 사람이 있는지 확인합시다.
• 음주자, 정신지체자, 임산부, 정신병자, 심장질환자 등이 보트를 타는 것은 위험합니다.
• 보트에는 일체의 음식물이나 주류를 싣지 맙시다.
• 보트에서는 안전요원의 안내에 따라 행동하고 개인행동은 하지 맙시다.
• 보트 속의 밧줄을 느슨하게 두지 맙시다.
• 초보자들끼리 급류를 타는 것은 위험하므로 경험이 풍부한 사람과 같이 타야합니다.


보트.카누타기 안전수칙

• 보트나 카누를 탈 때에는 구명조끼를 반드시 착용합시다.
• 멀리 나가기 전에는 그 지역의 날씨를 주의 깊게 살펴야합니다.
• 갑작스런 날씨 변화가 관측되면 즉시 물가로 피해야 합니다.
• 뭍을 출발하기 전에는 항상 언제·어디로 떠날 것인가를 관리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서핑.윈드서핑 안전수칙

•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합시다.
• 물의 상태와 날씨 조건을 확인합시다.
• 초보자들은 바람이 육지 쪽이나 육지와 평행으로 불 때 연습하고, 수시로 기상에 신경을 쓰도록 합니다.
• 자신의 능력과 체력을 과대평가하지 맙시다.
• 윈드서핑을 하는 장소를 벗어나지 맙시다.
• 해수욕장이나 낚시터와 같이 사람들이 많이 모인 구역은 피합시다.
• 포구나 양식 · 어장 근처는 피합시다.
• 불규칙한 파도가 형성되는 곳은 피합시다.
• 물속의 사정에 대해 모르는 곳은 피합시다.


스쿠버다이빙 안전수칙

• 공인된 강사로부터 충분히 잠수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 지역의 지형, 응급처치법, 구조법 등을 잠수전에 익혀둬야 합니다.
• 잠수는 반드시 2인 1조로 하고 혼자서 잠수하지 맙시다.
• 잠수하는 동안에는 차분하고 규칙적으로 호흡하도록 합시다.
• 잠수 능력의 한도 내에서 합시다.
• 레저 잠수는 수심 30미터 이하로 하지 말고 감압 수칙을 준수합시다.
• 상승속도는 분당 9미터가 넘지 않도록 합시다.
• 잠수 후 상승도중 수심 5미터에서 안전감압을 3~5분간 실시합시다.
• 위쪽에 배나 장애물이 없는지 살피면서 천천히 상승해야 합니다.
• 신뢰할 수 있는 장비를 잘 정비하여 사용합시다.
• 부력조절기를 반드시 사용하고, 수면에 잠수 표시기를 띄워야 합니다.
• 파도가 높고 날씨가 나쁠 때에는 잠수를 하지 맙시다.

                                         

                                              자료출처 : 재난방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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